나의 여행과 일상 일기장

인테리어일기_8: 도배(합지와 실크벽지) 및 조명달기(접지선 찾기) 본문

일상일기

인테리어일기_8: 도배(합지와 실크벽지) 및 조명달기(접지선 찾기)

똥글똥글 2023. 2. 12. 00:09
반응형

2023.02.07 - [공부일기] - 인테리어일기_7: 셀프 천장몰딩, 도배하기 전 벽잡기

 

인테리어일기_7: 셀프 천장몰딩, 도배하기 전 벽잡기

2023.02.06 - [공부일기] - 인테리어일기_6: 필름 작업 마무리, 셀프 실리콘 작업, 아트월 페인트 칠 인테리어일기_6: 필름 작업 마무리, 셀프 실리콘 작업, 아트월 페인트 칠 2023.02.05 - [공부일기] - 인

everything-it-engineering.tistory.com

반응형

도배하기 전 벽을 잡는 과정이 끝나고 대망의 도배가 남았다.

 

물론 도배는 우리가 한 것이 아니고 도배아저씨를 불러서 작업했다.


1. 도배

도배지는 합지와 실크 두 종류가 있다.

 

1) 합지

- 벽에 딱 붙는 벽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벽의 모양이 그대로 드러나고 변색이 되는 단점이 있다.

 

2) 실크

- 벽에 띄어있는 벽지, 비싸지만 오염에 강하고 탄력이 있다.

 

실크가 좋아보이는건 당연하지만 예산을 생각해야 되었기에 합지와 실크를 섞어서 의뢰했다.

 

우리는 '도배랑장판이랑'이라는 업체를 찾아냈다.

도배를 하기 전 몇가지를 생각해야 했는데..

  • 작은방 2곳의 천장은 도배를 새로 하지 않고, 벽은 합지로 한다.
  • 나머지 안방과 거실은 모두 실크벽지로 한다.

이 두가지를 지키면서 집을 온통 하얗게 만들었다.

 

비용은 도배지 값까지 합쳐서 187만원이 들었다.

깔끔해진 안방..
작은방은 벽만 합지로 시공했다.
복도도 깔끔하게 흰색으로
현관 천장도 벽지로 덮었다.
실제로 보면 더욱 예뻤다.

나는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했다!

 

사실 이렇게 해놓으니까 당장 집에서 살아도 될 것 같았다.

 

이제 조명한 새로 설치하고 청소만 하면 바로 살거주할 수 있었다.


2. 조명달기

유튜브에 찾아보면 셀프 타공하는 법 등이 나와 있지만

 

이 방법은 조명을 한두개 추가할 때 쓰는 방법이고

 

우리처럼 조명을 80% 교체할 때는 전기시공자를 섭외하는게 마음편하고 훨씬 잘 하신다.

우리가 전기아저씨에게 요구했던 내용

전기아저씨가 위의 내용을 잘 지키면서 해주셔서 개인적으로 전기작업은 마음에 들었다.

 

참고로 전기작업 -> 도배 -> 조명 달기

 

무조건 이 순서로 해야 도배지가 상하지 않는다.

주방과 신발장은 T5 조명을 이용했다.

T5 조명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만족도 120%이다.

똥글이가 설치한 T5 조명

천장에서는 선이 3개 나오는데(검정색, 흰색, 녹색)

 

그 중에 녹색은 접지 선이라서 조명을 이용할 때는 필요 없는 선이다.

 

녹색선은 전기테이프로 말아놓고 나머지 두 선을 이어주면 된다.

 

선을 이을 때도 저기를 눌러주면서 넣으면 쉽게 조명을 설치할 수 있다.

간만에 집중하는 중..

그리고 조명작업을 할 때는 안전을 위해 두꺼비집을 내려놓고 해야한다.

거실 조명까지 달고 보니 뿌듯했다.

이렇게  조명까지 달아놓고 셀프 인테리어 공사가 거의 다 끝났다.

 

셀프 인테리어를 똥글이랑 같이 하면서 느낀점은 절대 셀프로 하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하루종일 인테리어만 할 수 없기에 시간이 소요되고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었다.

 

어쨌든 이제 입주 청소만 하면 셀프인테리어 완성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