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여행과 일상 일기장

인테리어일기_0: 아파트 구입하는법(아파트 매매) 본문

일상일기

인테리어일기_0: 아파트 구입하는법(아파트 매매)

똥글똥글 2022. 12. 11. 21:34
반응형

전에 살던 투룸이 있었는데

 

월세의 압박이 너무 심했다(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35만원)

 

사실상 일하면서 번돈이 월세에 들어가서...남는게 없었다..

 

계약이 종료된 김에 결국 아파트를 구입하기로 했다!

 

1. 청약당첨 VS 매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은 시골이라 아파트가 많지는 않았다.

 

아파트를 구입하는 법은 청약당첨, 매매 등이 있었는데

 

나는 청약당첨가능성이 낮아서 매매로 알아봤다

 

매매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2. ㅁㅁ부동산 VS OO분양사무소

부동산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고 분양사무소에서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분양이 끝났다면 부동산으로 가서 아파트 매물이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다행히 내가 가고 싶었던 아파트는 분양이 끝나지 않았다!

 

그래서 바로 OO분양사무소에 달려가서 아파트 매매 문의를 했다.

 

가격은 ㅁㅁ부동산보다는 OO분양사무소가 좀더 저렴할 것이다.

 

왜냐라면 ㅁㅁ부동산은 매매수수료를 ㅁㅁ부동산중개인에게 줘야한다.

 

3. 아파트 구입할 때 체크해야 할 4가지

아파트 구입할때 알아야할 점이 4가지 정도 있는데

  • 평형(아파트 크기)
  • 가격대
  • 방향(남향 등)

이 4가지는 어느정도 생각하고 가야한다.

 

아파트 크기는 자기가 생각했을때 적당한 크기로 가야한다. 너무 작으면 나중에 후회할수도 있고 너무 크면 청소할때 너무 힘들것이다.

 

가격대는 자기가 부담할 수 있는 한도 안에서 결정해야한다. 아파트는 한번 구입하면 10년~20년 이후까지 거주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대를 생각해야한다.

 

층은 개인적으로 너무 낮은 층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전에 살던 자취방은 1층이었는데 벌레문제, 그리고 창문너머로 돌아다니는 사람들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방향은 남향이 햇빛이 잘 들어온다고 한다. 꼭 직접 아파트를 보고 결정해라

 

4. 구입할 아파트 내부 관찰

나는 공급 30평(전용 22평)으로 구입을 결심했다.

 

구입하기전 아파트 내부를 보여주는데 들어가서 잘 관찰해야한다.

전체적으로 우드톤..나무를 좋아한다면 나름 고칠부분이 없을것이다.
그러나 이 꽉꽉 들어선 붙박이장...숨이 막히고 공간활용이 힘들어진다
벽지는 통일되지 않고 각각 색깔이 달랐다.
주방...주방식탁이 크고 두껍고 확 튀어나왔다. '나 주방이요!' 라고 소리치는 것 같았다.
아트월...색깔이 참 애매했다...페인트로 다 칠해야겠다.

하자가 있는지, 곰팡이가 있는지, 물은 잘 나오는지, 어디 깨진 곳은 없는지 등등을 확인해야한다.

 

나는 따로 하자보수가 없는대신 1000만원 할인을 받았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이 1000만원을 가지고 인테리어를 열심히 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다.

 

아파트는 확정을 했고 다음편에는 아파트 계약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자 

반응형